(사람과 돈이 따르는 센스 있는) 3초 표현
아소 사이카 지음 ; 이은혜 옮김아이템하우스
( 출판일 : 2024-01-15 )
작성자 :
김○아
작성일 : 2024-05-22
페이지수 : 299
상태 : 승인
사람과 돈이 따르는 센스 있는 3초 표현, 아소 사이카, 아이템하우스, p.299
커뮤니케이션 심리 라이프 코치인 아소 사이카는 니혼대학 문이학부에 편입 졸업 후 말하기 강사로 총 만 명 이상의 학생들을 지도했고, 전문대학의 보컬 강사, 긴자의 고급 클럽 직원으로도 일했다. 그 과정에서 소통에 뛰어나고 자신만의 매력을 가진 사람들의 말을 하나하나 받아적어 철저하게 분석하기 시작했고, 3초 길이의 짧은 표현으로도 분위기와 인상, 인간관계, 업무 성과, 사람의 기분을 확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행복해지는 데 필요한 시간은 ‘3초’면 충분하다.
먼저 일, 인간관계, 인생을 바꾸기 위해,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말 한마디로 모든 것이 바뀌며 3초 표현으로 소통을 시작하며 최우선적으로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솔직해질 타이밍을 잡아야 하고, 계산된 행동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처음부터 잘할 필요는 없으며, 모든 소통에는 목적이 있고 정확도보다는 속도가 중요하며 이상과 목적은 능동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시작이 있으면 당연히 끝이 있고, 핵심은 그 뒤에 있다고 하였으며, 대답보다는 질문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칭찬보다 중요한 건 믿음이며 나쁜 칭찬은 하면 안 된다고 하였다. 진정한 믿음을 위해 다짐을 해야하고, 스트레스 대신 행복 에너지를 채워야 한다고 하였다.
자신마의 매력을 마음껏 발산하는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좋은 사람이라는 탈을 벗어야 하고, 상대가 나를 인정하게 만드는 전략으로 재미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나만의 매력을 활용하기 위해 취미, 특기, 재능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고 하였다. 표현보다 중요한 말의 세 가지 요소가 있으며, 외모 또한 첫인상의 10%를 차지한다고 하였다.
상대의 마음을 울리기 위해 다정한 청자에서 매력적인 화자가 되어야 하고, 듣기 보다 말하기가 중요하며,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게 말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진심으로 상대를 위한 전달력을 키워야 한다고 하였다. 상대의 말과 태도를 내 기준으로 해석하면 안 되며, 상대의 예상을 뛰어넘어야 하며, 상대의 자기긍정감을 파악해야 한다고 하였다. 무의식 속 동기를 자극하면서 원하는 바를 먼저 제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분위기와 관계를 편안하게 만드는 듣기를 위해 리액션으로 최고의 액션을 끌어내야하며,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만들고, 인생 전체에 공감하는 듣기를 위해 상대의 본질과 인생에 집중하고, 세 가지 시점에서 질문해야 한다고 하였다. 상대의 눈으로 함께 세상을 바라봐야 한다고 하였다.
업무 성과와 단계를 끌어올리기 위해 가까운 사이일수록 정중하게 해야 하며, 때로는 호흡이 잘 맞더라도 상대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여야 하며, 적당히 타협하고 싶을수록 확실하게 해야 하며, 제안하기 전에 상대의 입장이 되어보고 강요가 아니라 적극적인 추천을 위해 고민해야 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대방과 내가 있기에 인생이 즐거워야 하며, 상대를 다 알 수 없기 때문에 모르는 채로 내버려 둘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내가 행복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상대가 행복하고 나도 행복하기 위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진심을 담아 대화에 임한다면 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