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 이름 :

    도서관 회원번호 :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월든처럼


월든처럼

<김영권> 저 | 살림출판사

출간일
2015-04-17
파일형태
ePub
용량
20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일을 내려놓고 산골에 와서 살아보니
이 길이 내 길이다.
편하고 자유로운 길, 나를 나답게 드러내는 길,
진정한 나에게로 가는 길!

왜 우리는 도시에서 행복하지 못할까?
왜 자꾸 떠나고 싶은 걸까?

복잡한 스카이라인도, 사람들의 생활 형태도 빡빡한 도시에서 잘 살기란 보통 일이 아니다. 좀 더 행복해지기 위해 열심히 산 게 전부인데 어쩐지 달리면 달릴수록 행복은 더 먼 곳에 있는 것만 같다. 경쟁에서 익숙해진 몸은 상처투성이가 됐고, 어느 날 마음에 남은 건 그동안 살아온 인생 전체를 휩쓸어 버리는 도둑 같은 허무다. ‘어디론가 떠나 버리고 싶다’는 충동을 가슴에 담고 먼 곳으로 여행을 다녀오기도 하지만, 다시 되돌아와야만 하는 여행은 도시 생활에 큰 활력소가 되어주지 못한다. ‘떠나고 싶다’는 욕구의 가장 아래에는 ‘이런 생활을 그만 하고 싶다’는 권태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월든처럼』의 저자 김영권은 경제부 기자로 22년을 살았다. 이를 악물고 뛰어온 시간이었다. 일이 목숨 같았던 날들. 그동안 생각한 건 가족에게 더 잘하는 가장이 되는 일뿐이었다. 남들보다 꿀리게 살고 싶지 않았다. 좋은 옷, 멋진 차, 맛난 음식들을 걱정 없이 누리면 삶이 성공한 것이라고 믿었다. 직장인 대부분이 그렇듯 그도 몸 바쳐 일했다. 그러던 어느 날 허무가 밀려왔다. ‘무엇 때문에 이렇게 살아야 하나.’ 그는 그동안 무엇을 하면 행복한지 어디에도 묻지 않았다. 생각하지도 않았다. 무엇을 하면 더 벌 수 있는지만 고민했다. 자신이 행복을, ‘나’를 잊고 살았다는 건 그때 알았다.

‘이제 그만 벌고 살 수 없을까. 살아남기 위해 행복하지 않은 일을 계속하는 걸 멈출 수는 없나?’ 그는 생각했다. 그때 불현듯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이 떠올랐다. 미국의 대학생이 1년 동안 내는 집세보다 적은 돈으로 평생 살 집을 마련하고 뿌듯해 하던 소로의 모습이 기억났다. 소로는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그렇게 살 수 있다고 했다. ‘나도 해 보자.’ 그가 마음을 먹은 순간 가슴에 물컹한 것이 올라왔다.

그 길로 지은이는 사표를 냈다. 직장 생활을 끝냈다. 도시에서 ‘내달리기’와 ‘후달리기’를 마치고 진정으로 자신만의 페이스대로 ‘여유롭게 달리기’를 시작하게 됐다.그는 이것으로 자신의 삶에서 전반전을 마친다. 인생 후반전에는?‘월든’ 호수로 들어간 헨리 데이비드 소로처럼?숲으로 들어간다. 강원도 산골에 태평家라는 집을 짓고?완전히?새로운?두 번째 삶을 모색한다. 자신만의 박자로 ‘진짜 나’를 찾아가는 가슴이 시키는 삶!?
그는?강과 산과 들의 품 안에서?단순하고 소박하게 산다.?덜 버는 대신?덜 쓰고, 머리 덜 굴리는 대신 몸 더 움직이고, 마음 덜 쓰는 대신?가슴 더 열면서?산다. 생명을 노래하고 영혼을 두드리는 지혜와 통찰을?구한다.

『월든처럼』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든 평화와 기쁨이 가득한 내면을?일구려는 인생 2막에 대한 기록이다. 4년간 숲을 삶의 터전으로 새로 잡고 호수와 들과 바다를 가까이하면서 숨과 걸음과 생각이 멎는 순간을 책에 담았다.

저자소개

「세계일보」 기자와 「파이낸셜뉴스」 정경부장, 「머니투데이」 경제부장, 정보과학부장, 부국장을 거쳐 현재는 「머니위크」 편집국장을 맡고 있다. 1989년부터 20년 넘게 기자 외길을 걸으며 10년째 데스크를 맡고 있지만 마음이 약해 싫은 소리 한번 제대로 못하는 대표적인 ‘물국장’이다. 한때는 경제 전문기자를 추구하며 『시사경제 따라잡기』란 책을 내기도 했다. 그러다 50 즈음, 욕망을 부추겨 끝없이 겨루고, 늘리고, 키우는 데 열중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음을 깨닫고, 숨 가쁘게 내달리며 분주하기만 했던 삶을 성찰하는 글을 쓰고 있다. 돈은 조금 쓰고, 머리는 덜 굴리고, 몸은 많이 움직이는 대안적 삶을 꿈꾸며 나이 50에 귀촌을 준비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평화와 기쁨에서 시작하다


Part 1. 삶-신비는 내 안에 있다

그냥 즐겁기
오늘은 오늘의 날
이미 난 길은 내 길이 아니다
안단테 안단테
빵 없이 못사는 세상과 빵만으로 못사는 세상
신비는 내 안에 있지
도시여 안녕! 제주냐, 화천이냐?
이 세상 최고의 보석 부자
지구 놀이방
인생 나이와 관련한 몇 가지 질문


Part 2. 생명-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

나무를 껴안는 사람
나무와 나
미타쿠예 오야신
하늘을 입은 사람들
195억 번의 섹스
잃어버린 순수를 찾아서
꽃은 힘이 세다
꽃을 꺾는 남자
냇가의 돌멩이도 함부로 뒤집지 마라
강길 산길 들길 꽃길
나를 홀린 오지 숲길


Part 3. 마음-나의 행복은 나의 긍정하는 능력과 같다

개자식 천사
나의 불안지수는?
행복과 건강을 위한 마음 실험
아침 식사 전의 진주들
서두르면 맨 뒤, 느긋하면 맨 앞
내 마음의 강
물에 담은 불과 마음에 담은 불
몸의 변증법
밤이 두려운 그대에게
나는 몸보다 크다


Part 4. 앎-모든 상황은 나를 위한 것이다

말만 하면 나 나 나
환상 속의 시간 여행
1000개의 태양을 밝히는 게임
나는 그것을 아나
영혼의 노래 Let it be
신의 주사위 놀이
2차원도 못 넘으면서
홈리스
매 순간에 전부를 걸어라
죽는 날의 명상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